이번 포스팅에서는 어깨통증 원인 및 8초만에 잡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어깨 통증은 스마트폰을 보거나 거북목이 있는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증상이다.
사무직을 보는 대다수의 직장인이나 노트북을 보는 대학생들한테 더욱 심한 통증이 발생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깨통증 원인을 찾아내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어깨통증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먼저 자세하게 살펴보자.
어깨를 조작하는 과정에 있어서 더욱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관절을 잡아주는 힘줄이 존재하는데, 이것이 바로 회전근개이다. 외부로부터 어깨에 강한 충격을 받거나, 혹은 신체가 점점 노화하면서 주로 나타난다. 그때, 이 회전근개라는 부위가 망가지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이를 회전근개 파열이라고 한다.
회전근개파열일 경우에는 어깨 통증이 뻐근함이 아닌 찌릿한 증상이 크게 나타나며, 어깨를 움직이는 것뿐만 아니라 편하게 누워있는 상태에서도 해당 통증이 지속적으로 느껴지기 때문에 여러 가지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게 되는 어깨 통증 원인이다.
석회성 건염은 건에 석회가 누적되면서 염증이 생겨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이라고 한다.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대부분 힘줄이 손상된 상태에서 산소 공급이 많이 적어지고, 자주 눌리게 되면 발병된다고 한다. 이 질환은 갑작스럽게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거나, 어깨를 누를 때 심한 통증이 나타나며, 어깨관절 운동 범위가 상대적으로 더욱 좁아진다고 한다. 특히, 팔을 앞이나 옆으로 들어 올리기 힘들어지는 증상까지 나타난다.
어깨 통증을 느끼게 하는 주된 원인 중에 하나가 바로 어깨 충돌증후군 증상이다. 이는 어깨 부위가 시간이 지나며 퇴화하면서 어깨를 이동시키는 근육이 분포되어 있는 길목이 점차 좁아짐에 따라 뼈와 근육에 충돌을 일으키는 질병을 뜻한다.
어깨 근육에 물리적으로 직접적인 마찰이 가해지는 과정 때문에 통증의 정도가 점점 심해지며, 방치할 경우에는 어깨 근육이 찢어지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는 무서운 질환이다. 만약, 현재 어깨 자체를 아예 움직일 수 없을 정도의 통증을 느끼고 있다면 어깨 충돌증후군이 아닌지 의심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나이가 들면 우리 몸에 퇴행성 변화가 찾아오고, 변화된 어깨를 계속해서 사용할 경우에는 힘줄이 심한 충격을 받게 된다. 그러다가 충격이 점점 쌓이면 힘줄이 부분 파열되는데, 이는 관절에 유착을 발생하고 이러한 염증성 변화가 팔을 움직일 때 통증을 나타나게 하는 것이다.
오십견은 나이가 50세 정도가 되면 주로 나타나는 질환이라고 널리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나이가 어린 사람에게도 오십견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어깨에 나타나는 오십견이란 관절 부위를 둘러싸고 있는 관절낭이라는 부위가 점차 두꺼워지면서 관절 자체에 들러붙는 현상이 생기는데, 이때 염증을 일으켜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라고 한다.
이에 대한 증상으로는 어깨 관절이 매우 뻣뻣해지며, 어깨의 운동범위가 평소보다 제한되어서 팔을 올리거나 목을 뒤로 젖힐 때 더욱 많이 이동시키지 못한다고 한다. 무리하게 이동을 할 경우에는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목을 숙이고 스마트폰을 보는 자세가 오랫동안 계속된다면 목디스크가 올 수 있다. 처음에는 어깨에 담이 오고, 저릿한 느낌이 들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목뼈 사이에 충격을 흡수해서 없애주는 디스크가 돌출되거나 파열된다고 한다.
이때, 신경을 자극해서 저림과 통증이 발생한다고 한다. 이런 증상이 오래 지속되면 목, 날개뼈, 팔 통증도 같이 올 수 있으며, 오래 방치하면 완치가 힘들 수 있다. 그러므로 평소에 최대한 자세를 바르게 하는 습관을 들이고, 통증이 온다면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다.
이 방법은 바로 우리 몸에 있는 어깨통증 위치를 찾아내서 손이나 지압봉으로 지압을 해주는 것이다. 지압을 해줘야 할 위치는 바로 쇄골 근처에 위치해 있는데, 우리 쇄골의 중간 지점인 천돌혈 주변으로 지압점이 위치해 있다고 한다.
지압 지점은 총 세 곳으로 어깨 상부와 팔꿈치, 손목을 치료하는 지점이다. 만약에 왼쪽 어깨 통증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왼쪽 쇄골 중간을 위아래로 내려주면서 지압을 해주면 통증이 사라질 것이다.
이와 같은 어깨통증 8초만에 잡는법은 생각보다 간단한 편이기 때문에, 평소에 통증이 존재하거나 불편함을 자주 느낀다면 수시로 지압을 해줘야 한다. 어깨 통증 때문에 마사지를 하게 되면 림프샘이 위치한 곳도 같이 마사지를 해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마사지로 우리 몸의 누적되면 안 되는 노폐물을 배출할 수 있게 도움을 주기도 하며, 혈액순환에 좋기 때문에 이 지압법을 평소에 꼭 실행해보길 바란다.
이상으로 어깨통증 원인 및 8초만에 잡는법 정리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다.
<다른 건강 정보 확인하기>
2022.03.29 - [분류 전체보기] -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
2022.03.29 - [분류 전체보기] - 히비스커스의 효능 8가지
2022.03.28 - [분류 전체보기] - 아보카도 효능 8가지와 먹는 방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