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및 시험일정 최신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요양보호사는 무엇인가? 치매나 중풍과 같은 노인성 질환을 앓고 있어서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힘들게 된 노인분들을 위해서 가사 및 신체 지원을 전문적으로 서비스하는 직업을 일컫는다.
주로 노인의료복지시설이나 노인복지시설에서 근무를 하고, 간호사와 의사 지시에 따라서 장기요양급여 수급자에게 신체적, 심리적, 정신적, 정서적인 도움을 주고, 사회적 보살핌을 해주는 아주 보람 있는 직업이다. 그렇다면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자세히 한 번 알아보자.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중에 기본은 자신의 조건이 맞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학력, 성별, 연령에 대한 제한이 전혀 없다. 또한,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는 요양보호사 교육과정을 필수로 들어야 한다. 그다음에 자격시험을 지원하고, 일정 시험 점수가 넘어가게 되면 합격이 되는 방식이다.
원래 요양보호사는 1급과 2급으로 나누어지는 자격증이 있었지만, 2010년 이후부터는 1급과 2급이 통합되어서 한 가지만 따면 되는 것으로 확정되었다. 또한, 요양보호사 양성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을 이수한 뒤에,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에서 주관하는 국가시험에 합격을 받아야 한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에 대한 학력, 성별, 연력에 대한 제한은 없다 하지만, 일부 응시 불가한 경우도 있으니까 참고하길 바란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중 교육과정도 중요하다. 교육과정은 설명하자면 간단한데, 이론 80시간, 실기 80시간, 실습 80시간인 총 240시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만약, 자신이 요양보호사와 비슷한 계열로 알려져 있는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다면 이수해야 하는 교육과정 시간이 전체적으로 줄어들며, 나중에 이직이나 승진을 할 때는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보유한 상태로 과정을 이수하게 된다면, 이론 32시간, 실기 10시간, 실습 8시간으로 정확하게 190시간이 줄어든 50시간만 이수해도 된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중에서 시험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두는 것도 중요하다. 시험은 객관식 5지선다형으로 이루어진다. 필기는 요양보호론 35문항이 있으며, 실기 같은 경우에는 요양보호에 관한 것으로 45문항이라고 한다. 또한, 만점에서 60% 이상 정답을 맞아야 합격이라고 한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교육비는 일부 교육원마다 차이가 분명히 존재한다. 그러므로 일정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대략적으로 50만 원에서 60만 원 사이로 생각하면 된다.
원래 국가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경우에는 더욱 저렴하게 30만 원대에 교육이 가능하니까, 교육원에 직접 문의해보고, 상담해보는 것이 좋다. 또한, 국비지원이 가능한 교육원에 등록하게 되면 교육비 혜택을 받을 수 있다니까 참고하길 바란다.
한국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에서는 요양보호사 시험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2022년 2월 19일을 첫 시험을 시작으로, 5월 14일, 8월 6일, 11월 5일에 총 3번에 시험이 진행될 예정이다.
응시원서 접수는 인터넷 접수와 방문접수가 있는데, 인터넷 접수는 국시원 홈페이지에서 진행할 수 있으며, 방문 접수는 국시원 별관 청사에서 해결할 수 있다고 한다. 응시자들은 준비물도 챙겨가야 하는데, 이는 응시표와 신분증, 필기도구이다. 컴퓨터용 사인펜은 응시장에서 지급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자세한 것은 문의하길 바란다.
이상으로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및 시험일정 최신정보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다.
<다른 정보 확인하기>
2022.04.06 - [분류 전체보기] - msm의 효능 8가지와 부작용
2022.04.06 - [분류 전체보기] - 엉겅퀴 효능 7가지와 복용법
2022.04.05 - [분류 전체보기] -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 및 먹어도 되는 음식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