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유 효능 10가지 총정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우유는 아기 송아지의 유일한 먹이이며, 이 송아지는 어미의 젖으로 생명을 연장하고, 원활한 성장을 할 수 있다고 한다.
소의 젖에서 짜낸 우유는 사람에게도 영양소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한국에서는 삼국시대에 우유가 존재했고, 고려시대에 귀족층에서 우유를 이용하고 있었다는 기록이 있다고 하니 참 신기한 사실이다. 그렇다면 우유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우유가 가지고 있는 단백질이라는 성분은 인체 내에서 합성되지 않는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가지고 있어서 영양학적으로 뛰어나고, 공복감을 줄여주고, 포만감을 높여주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리고 운동 전에 우유 한잔을 섭취한다면, 포만감을 쉽게 높여 근육량 생성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까 참고하길 바란다.
우유를 100g 기준으로 약 105mL의 칼슘을 갖고 있다고 한다. 이 칼슘이 있기 때문에 뼈 건강에 탁월한 효과를 준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우유에 함유되어 있는 이 칼슘은 우리 몸에 흡수가 잘 되는 칼슘일 뿐만 아니라 흡수를 돕는 비타민 B2와 D가 같이 들어 있어서 더욱 빠르게 수용할 수 있다고 한다.
뼈가 약해지는 시기인 노년기에는 골다공증과 같은 질환을 미리 막기에 좋으며, 한창 키가 크는 시기인 성장기에 많이 마셔준다면 골격이 올바르게 형성되는 것도 도와준다고 한다. 칼슘뿐만 아니라 카제인이라는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는 편인데, 이 카제인은 치아 컨디션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치아를 더욱 건강하게 해 줌과 동시에 치아 표면의 산 성분을 중화시켜주기 때문에 충치가 발생하는 것을 미리 막을 수 있다고 하니까, 섭취를 권장한다.
우유에는 지방 성분과 단백질이 다량 함유하고 있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 것이다. 위 점액 양을 늘려 위점막을 보호해 주고, 식이성 스트레스로부터 위장을 보호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우유를 마시면 우유 속의 단백질이 헬리코박터 파일로 균의 침투를 줄여주고, 위벽을 지켜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위염이나 위궤양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우유 효능 중에서 좋은 효능은 바로 피부 미용을 돕는다는 것이다. 우유를 이용해서 세안을 하면 뽀얀 피부로 가꿀 수 있다는 것은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이는 우유 속에 들어 있는 미네랄과 세라마이드와 같이 보습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주는 성분 덕분이라고 한다.
또한, 꾸준히 우유를 섭취하게 된다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줘서 노화까지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지방산인 트랜스 팔미 톨레 익산은 인슐린 성분 수치를 올려줘서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래서 트랜스 팔미 톨레 익산은 무지방 우유와 저지방 우유보다 일반 우유에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특별히 건강에 위험이 없는 사람들은 일반 우유를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따라서, 우유 속에 들어있는 락톨로 오스 및 유당은 신체에 침투하게 되면 천천히 흡수를 하여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 것을 막아준다고 하니까 당뇨 예방에 효과적이다.
우유 속의 단백질에는 아미노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고, 장내 비피더스 증식 작용과 백혈구의 기능을 더욱 강하게 만들어줘서 각종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리고 우유 속에 포함되어 있는 라이소자임이라는 성분은 세균의 세포벽을 가수 분해하여 세균을 없애버리는 효과가 있으며, 우유 속의 락토페린은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장내 유익균의 개체 수를 늘려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락토페린과 라이소자임 성분은 항산화 작용이 매우 탁월하기 때문에 암을 미리 예방하는 것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한다. 그래서 우유 속에 풍부한 칼슘 성분은 대장 상피세포가 위에서 소화되고 남은 음식물로부터 자극받는 수치를 줄여준다고 말하며, 발암물질 생성을 억제해줘서 대장암을 예방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듯이 암을 예방하는 것에 우유 섭취는 아주 많은 도움이 된다.
지난 2019년 메타 분석의 결과에 따르면, 비타민 D 보충제가 주요 우울증 환자가 증상을 완화해주는 것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했다. 그래서 연구자들은 이러한 발견을 확인하기 위해 더 여러 가지의 연구자료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비타민 D 수치는 식욕이나 기분 및 수면과 관련된 호르몬인 세로토닌 생성을 지원하기 때문에, 우유가 이 부분에서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한다.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지만, 우유에는 칼슘과 단백질, 비타민과 같은 필수 영양소가 다량 함유 되어있다. 이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 주고, 어린아이들의 성장과 발육에도 매우 효과가 있다.
그리고 우유에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이 다른 제품보다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골다공증 예방에 매우 좋은 편이며, 이외에도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주는 단백질과 유당, 비타민D로 인해서 뼈 건강에 매우 좋다고 한다.
하루도 거르지 않고, 우유 한잔을 섭취해주는 것은 뇌졸중 위험과 치매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말이 있다. 그래서 우유에 들어있는 항산화물질의 일종인 글루타티온은 뇌손상을 최소로 해주며, 이는 치매를 예방하는 것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한다.
이상으로 우유 효능 10가지 총정리에 대한 글을 마무리하겠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2.12.22 - [분류 전체보기] - 꾸지뽕 효능 10가지 총정리
2022.12.20 - [분류 전체보기] - 겨울철 실내적정온도 및 난방비 절약방법 총정리
2022.12.20 - [분류 전체보기] -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10가지 총정리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