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청년 희망적금 총정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청년 희망적금은 무엇일까? 2년 만기를 목표로 진행하는 적금이며, 기본 연이율 5%에서 6퍼센트 정도로 이루어져 있으며, 소득 비과세 부분 혜택까지 적용시켜서 계산을 하게 된다면 연 10%에 달하는 파격적인 조건이다. 만약 자신이 신청 조건에 부합하다면 필수적으로 알아보고, 청년 희망적금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청년 희망적금에 대해서 자세하게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부분을 참고하길 바랍니다.
청년 희망적금 대상에게 지급하는 기본적인 조건을 살펴보면, 총급여는 3천6백만 원이거나 종합적은 소득 부분이 2600만 원 아래로 얻어가고 있는 19세에서 34세 사이의 청년들의 (군 복무기간 최대 6년 추가로 인정이 된다고 한다) 여건을 살펴보면 소득이 적은 편의 속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상황을 만들어 주기 위해서 제작되었기 때문에 여러 사람들이 표적이 될 가능성은 매우 낮은 편에 속한다.
또한, 청년 희망적금 조건들 중에서 제일 중요하게 살펴봐야 할 것은 소득과 급여 부분이며, 청년 대상으로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연령도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청년 희망적금이 좋은 이유는 재산 조건이 없는 것이라고 한다. 청년 희망적금 연령에 대해서는 군 복무 경력이 존재한다면, 최대 6년까지 인정받을 수 있다고 하니까 참고하길 바란다.
청년 희망적금 소득 조건을 위에서도 알아봤지만,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자.지정한 본인 소득은 세전 연봉 6000만 원이 무조건 넘지 말아야 진행이 가능하다고 한다. 이는 상여금과 복지비용고 같은 모든 것들을 수령하는 기준이며, 이에 대한 전체 소득을 뜻한다.
청년 희망적금을 실행하는 달은 이번 년도 6월로 정해졌으며, 작년인 22년 연간 전체 소득이 기준이 된다고 하니까 찾아보길 바란다. 또한, 본인의 소득 뿐만이 아니라 가족의 소득 조건도 적용이 된다. 이는 간단한데, 중위 소득 180% 이하가 되어야 청년 희망적금 진행이 가능하다.
위에서 언급한 중위소득은 무엇일까? 대한민국 전체 가구를 1등부터 100등까지 순서대로 세운 경우에 50등에 속하는 사람들이 이 중위소득 100%에 속하는 것이다. 중위소득의 상세한 기준은 전입 신고를 하게 된 것을 기준으로 잡으며, 4인 가족의 경우 180%는 약 790만 원 정도의 수치라고 한다.
청년 희망적금을 진행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내용을 추가적으로 확인하길 바란다.
먼저 청년 희망적금 가입이 가능한 은행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전국적으로는 국민과 신한, 하나, 농협, 우리, 기업은행에서 진행이 가능하며, 지역적으로 존재하는 은행들을 살펴보자면 대구은행과 광주은행, 전북은행, 부산, 경남, 제주은행에서 청년 희망적금 진행이 가능하다.
청년희망적금 신청방법은 간단하다. 일단 온라인과 오프라인 방식으로 모두 가능하다. 하지만, 대면 가입보다 비대면 가입 시 추가적인 혜택이 주어진다고 하니까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현재 1차 접수는 3월에 이미 마무리가 된 상태이며, 2차 접수를 목 빠지게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 것 같다.
2차의 경우 7, 8월에 다시 시작을 할 계획이며, 신청 및 접수는 9월부터 다시 신청이 가능하다는 예상이 있었다. 하지만, 비과세 제도가 작년에 마무리가 되고, 청년도약계좌 라는 새로운 상품 출시를 위하여 아마 더 이상 가입은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청년 희망적금을 해지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유는 무엇일까? 중도에 해지를 진행하는 이유는 경기 침체로 신청을 한 사람들이 적금을 지켜낼 여력이 사라졌거나, 갑자기 필요한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이 있기 때문으로 당국은 분석을 했다.
가입 신청을 받은 작년 2~3월에는 꽤 높은 편이었지만, 혜택에 대한 상승이 갑작스럽게 올라간 작년 여름 이후로 다른 상품들이 증가한 것도 그 이유로 뽑고 있다. 또한, 금과 같은 여러 가지 대체 상품에 가입을 시도하려고, 청년 희망적금을 접은 사람도 제법 있는 것으로 보인다라는 의견도 분분하다.
청년 희망적금에 대해서 더 많은 내용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길 바란다.
청년 희망적금은 납입한도가 월 50만원으로 제한이 되어 있으며, 2년을 기준으로 마무리가 되는 적금이다. 최대 36만 원 정도 지원이 가능한 것이다. 그렇다면, 월 납입액에 따라서 얼마나 달라지는지 상세하게 살펴보자.
일단 월 납입액이 10만원일 경우에는 원금이 240만 원으로 진행이 되며, 만기가 되면 약 260만 원 정도로 수령이 가능하다. 또한, 월 납입액이 20만원일 경우에는 원금이 480만 원으로 진행이 되며, 만기가 되면 약 520만 원 정도로 수령이 가능하다. 이렇게 점차적으로 금액이 증가하게 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월 납입액이 50만원일 경우에는 원금이 1200만 원으로 진행이 되며, 만기가 되면 약 1300만 원 정도로 수령이 가능한 것이니까 참고하길 바란다. 원래 지방세와 혜택 받는 것에 대한 과세의 약 15%를 걷어야 하는 것인데, 충분히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청년 희망적금 가입에 대한 제외대상도 분명히 존재한다. 이는 가입하기 직전 3년 중에서 최소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에서 제외가 된다고 지정을 했다.
2022년과 그 이전들인 3년까지 금융소득세 대상이 최소한 한개 이상 존재했다면, 이 청년 희망적금을 신청할 수 없으니까 이 부분도 참고하면 헛수고하지 않을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다른 자산형성사업들이 청년 희망적금을 진행할 것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자세한 제안은 나오지 않았지만, 앞에서 얘기한 제외 대상이 아니라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상으로, 청년 희망적금 총정리에 대한 글을 마치겠다.
<다른 정보 확인하기>
2023.01.18 - [분류 전체보기] -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총정리 (2023년)
2023.01.15 - [분류 전체보기] - 알뜰폰 요금제 가입방법 총정리
2023.01.12 - [분류 전체보기] -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및 금식시간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