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카카오 주가 전망 총정리에 대해 얘기해보겠다. 현재 카카오는 71,500원으로 전날과 비교해서 4,400원 정도가 상승했다. 퍼센트로 보면, 약 6%가 상승한 셈이다. 분기 실적을 토대로 6월 매출액을 살펴보자면 18,532를 기록하고 있으며, 영업이익은 1,970으로 보이고 있으며, 당기순이익은 1,685의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보이는 시가총액은 약 31조 8천억이다. 그렇다면 카카오 주가 전망에 대해서 조금 더 상세하게 알아보자.
글 마지막 부분에 카카오 주가 전망에 관련해서 개인적인 의견을 담았으니까, 꼭 참고해보길 바란다.
카카오 주가 전망을 알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한다. 카카오는 1995년 2월 16일에 세워진 주식회사 다음커뮤니케이션과, 2006년 12월에 세워진 주식회사 아이위랩을 모태로 해서, 현재는 아무도 모르는 사람이 없는 모바일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대표하고 있는 큰 IT 기업으로 국내 대표적인 기술주에 주축을 이루고 있는 회사이다.
주식회사 다음커뮤니케이션을 살펴보자면, 1997년 5월에 국내 최초의 무료로 사용하는 웹 메일인 한메일넷과 1999년에 한창 유행하던 다음 카페 서비스를 만들었으며, 2007년 검색엔진을 독자적으로 개발함과 동시에 티스토리를 인수하는 행동을 하면서 블로그 시장을 본격적으로 휘어잡기 시작했다.
여기에 2008년 신규로 지도 서비스까지 손을 대면서 모바일 지도 서비스와 2010년 로드뷰 서비스로 영역을 확장하면서, 다음이라는 포털사이트를 기반으로 절정인 IT기업으로 성장했다.
또한, 2006년 만들어진 주식회사 아이위랩은 현재 국민의 대부분이 사용하고 있는 국민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2010년부터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에 출시를 시작하면서 회사명을 주식회사 카카오로 변경하게 된다. 카카오톡은 보이스톡과 이모티콘, 카카오 게임을 차례대로 내놓으면서 우리나라 대표 기업으로 성장해나가고 있다.
카카오 실적을 간단하게 살펴보자면, 올해인 2022년 1분기 실적을 정리해서 내놓으면서 매출액 약 1조 6천억을 넘겨서 전년과 비교해보면 약 31% 정도가 늘어났지만, 직전 분기 대비랑 비교하자면 약 8% 정도가 줄어든 성적을 발표했다.
경쟁사 역시 전년 동기 대비로는 매출액 자체가 크게 늘어나는 현상을 보여줬지만, 직전 분기 대비가 감소하게 되면서 연이은 실적 성장에 브레이크가 걸린 것처럼 보이는 실적을 발표했다. 하지만, 카카오 역시 이와 유사한 실적을 발표했다.
실적에 이어서 카카오 배당금을 알아보자면, 카카오는 배당금과 관련해서는 많은 부분이 불만을 가지고 있다. 아직 경쟁사의 배당수익률이 0.1% 수준으로 미비한 것이 맞긴 하지만, 카카오의 최근 배당금은 그 수익률보다는 큰 부분으로 못 미치는 소수점의 배당률을 기록했다.
가장 최근에 지급한 2021년의 배당금을 살펴보면, 1주당 53원의 배당금이 지급되었다. 카카오의 주가 하락에 관심을 보이지 않으려고 생각하는 경영진의 주주 환원 정책이라는 비난을 받기도 했다니까, 이 부분은 참고하길 바란다.
카카오는 현재 하락세를 보이다가, 미미하게 전일 대비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단기적으로 주가를 회복하는 것을 바라는 것보다는 장기적으로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카카오 주가의 하락을 주도한 분야는 광고분야인데, 광고사업부 성장률이 생각보다 느려지는 것은 글로벌 트렌드이기 때문에 장기적이 아닌 짧은 순간의 성장을 이루어내기에는 매우 어려워 보인다.
하지만, 요즘에 모빌리티 수요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페이는 대출 관련 규제가 점점 완화가 된다면 핀테크 분야의 성장률의 반등을 노려보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만약, 카카오가 이대로 유니버스적인 부분을 무너지지 않으면서 천천히 만들어나가고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단기적인 것이 아닌, 장기적으로 바라보는 것은 굉장히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이상으로, 카카오 주가 전망 총정리에 대한 글을 마치겠다.
<다른 주가 전망 확인하기>
2022.06.24 - [분류 전체보기] - 셀트리온 주가 전망 총정리
2022.06.24 - [분류 전체보기] - hmm 주가 전망 총정리
2022.06.19 - [분류 전체보기] - 엘지전자 주가 전망 총정리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