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작두콩차 효능 10가지와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작두콩은 열대아시아, 아프리카, 인도 열대지방 등을 원산으로 둔 콩과의 덩굴성 한해살이풀로 약용과 식용으로 재배된다. 콩깍지의 생김새가 작두와 닮았다 하여 작두콩이라고 하며 도두(刀豆)라고 불리기도 한다.
또한, 작두콩은 고려시대의 왕실에서 식품과 약재로 활용되었으나, 6·25 전쟁 이후로는 절대 볼 수 없었던 식물이다. 이러한 작두콩이 국내에서 다시 재배된 것은 1990년대 말로 충청북도가 중국 헤이룽장성과 맺은 자매결연을 통해서 작두콩을 선물 받게 되었는데 이것을 계기로 국내에 종자가 보급된 것이다.
이후,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작두콩 재배를 하기 시작했으며, 최근 그 효능이 국내에 알려지게되면서 점차 재배가 우리나라도 활성화되어가고 있다.
작두콩차는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차를 만들어서 즐기기만 해도 포만감을 느끼게 해 준다. 추가적인 음식 섭취를 제한하는 조건으로, 체중감량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작두콩에 들어가 있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지방의 흡착 활동을 지연시켜주기 때문에 체중 증가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작두콩차는 신장 관련 질환으로 인한 기력 저하, 비만, 혈뇨와 같은 질병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즉, 신장 기능을 더욱 활성화 해주기 때문에 신장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이수 작용 덕분에 수분 섭취와 배설이 뛰어나서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어혈이란 외부에서 온 충격에 의해 혈전이 생기는 증상을 말하는 것인데, 어혈은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되어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도록 방해한다. 작두콩는 온난화의 특성에 따라 혈전을 완화하여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작두콩차를 마시거나 갈아서 혈전이 있는 부위에 올려놓는 것만으로도 작두콩차 효능을 몸소 느낄 수 있다고 한다.
작두콩 차에 들어 있는 히스티딘 성분은 축농증과 비염과 같이 코에 관련된 질환을 효과적으로 완화해 주는데 특출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효능은 항염작용을 하는 비타민 등과 플라보노이드가 가득 들어있는 각종 아미노산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이루어지는 것으로 몸속에 유해산소를 몸 밖으로 배출시키면서 면역이 올라가는데, 세균과 노폐물도 같이 밖으로 내보내 주면서 알레르기 반응을 약화시켜 준다고 한다.
푸룬과 사과처럼 변비에 드라마틱한 효과를 제공해주지는 않지만, 작두콩의 높은 식이섬유가 소화관 활동을 도와 변비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변비를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변비가 없는 사람들에게는 계속해서 변비가 예방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하니, 섭취를 권유한다.
작두콩차는 여성 분들에게도 유익한 점들이 많이 있는데,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준다는 점이 있다고 한다. 작두콩차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냉한 체질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도 연구결과로 나와있다. 혈액순환을 돕고, 생리통이나 불순 등 여러 증상으로 많이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좋은 효능이 아닐 수 없다.
작두콩에는 카나바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구강안에 살고 있는 박테리아를 살균하는데 도움을 줘서, 구강질환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또한, 작두콩차는 항염증 효과와 고름 제거 효과가 있어서 잇몸이 붓고, 고름에 의한 구치 제거와 구치 예방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한다. 잇몸 출혈이나 잇몸이 붓는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작두콩차를 주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작두콩차에는 시신경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 A와 비타민 B가 다른 콩에 비해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눈의 피로를 없애주고, 시력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한다. 또한, 어두운 곳에서 시력에 적응하는 시간을 빠르게 줄여주며, 결막염 및 안구건조증과 같은 안과 질환을 미리 대처할 수 있다.
작두콩에 있는 ConA(Concanavalin A)와 PHA(Phytohemagglutinin)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신체에 좋은 작용을 돕는 세포들을 정상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켜주면서, 외부로부터 유해균을 억제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이는 암세포가 성장하는 것을 예방해주는데, 항암 개선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한다.
작두콩은 다른 콩들 보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4배 가량 더 많이 들어가 있다. 이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돕는 성분으로 항염증 및 항 바이러스 효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는 역할을 한다. 작두콩차에 들어있는 비타민C와 비타민E는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고, 면역체계를 좋은 쪽으로 바꿔주는 작용을 해서 면역력 강화에 꽤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작두콩차를 꾸준히 섭취한다면, 면역력이 올라가는 효과를 볼 수가 있다.
작두콩차 부작용은 한 가지만 생각하면 된다. 바로 성질인데, 작두콩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부합하지 않으며, 혈압이 낮은 사람은 섭취에 많은 주의를 해야 한다. 또한, 대장이 취약한 사람들이 먹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와 같은 증상은 물론, 입술이나 손발이 타는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까, 장이 약한 사람은 적은 양을 섭취하면서 서서히 양을 늘리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상으로 작두콩차 효능 10가지와 작두콩차 부작용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2.03.15 - [분류 전체보기] - 아로니아 효능 9가지와 부작용
2022.03.14 - [분류 전체보기] - 블루베리 효능 9가지와 부작용
2022.03.14 - [분류 전체보기] - 타트체리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댓글 영역